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보게되어 필기 정리를 해보려고합니다!
1과목
디자인패턴: 추상팩토리, 빌더(builder), 팩토리(factory), 프로토타입(prototype), 싱글톤(singleton), 메서드(method)
구조: 어댑터(adapter), 브릿지(bridge), 컴포지트, 프록시(proxy), 퍼싸드, 데코레이터
행위: 템플릿(template), 해석자(interpreter), 반복자(iterator), 커맨드(command)
응집도(강할수록 좋은거)
내용 > 공통 > 외부 > 제어 > 스탬프 > 자료
결합도(약할수록 좋은거)
기능 > 순차 > 통신 > 절차(순차적으로 하면 절차) > 시간 > 논리 > 우연
사용자 인터페이스
CLI - 명령/출력이 텍스트
GUI - 그래픽 환경
NUI - 사용자의 말과 행동으로 기기 조작
OUI -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
객체지향분석(럼바우) -> 객체(객체) 동적(상태) 기능(DFD자료흐름도)
요구사항 프로세스
도출 -> 분석 -> 명세 -> 확인
애자일 방법론
- 프로젝트 요구사항은 기능 중심
-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의 소통을 더 중시
- 요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
- 고객과의 피드백 중요
애자일 방법론 유형
XP: 의사소통, 단순성, 용기, 존중, 피드백 (의사선생님약을피존용기에단아주세요)
Lean: 낭비제거, 품질내재화, 지식 창출, 빠른 인도, 사람 존중, 늦은 확정
스크럼: 스프린트, 백로그, 스크럼 미팅
UML 구성요소
구조: 클래스 컴포넌트 객체 컴포지트 배치 패키지
행위: 활동 상태 유스케이스 인터렉션 타이밍 시퀀스
수식표기법
전위: 위 -> 왼 -> 오
중위: 왼 -> 위 -> 오
후위: 왼 -> 오 -> 위
객체지향방법론
럼바우
부치(Booch) -> 미시적, 거시적
Jacobson-> 유스케이스
Coad-Yourdon -> E-R다이어그램
객체지향
캡슐화:정보은닉
다형성: 오버라이딩, 오버로딩
상속: 상위클래스의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러받음
추상화: 모델링
객체 관련 용어
클래스: 객체 정의, 데이터 추상화
패키지: 클래스의 집합
객체: 실제로 존재하는 것
도메인: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
메세지: 객체에게 행동지시
2과목
DRM : 암호화, 식별 기술, 저작관 표현, 정책 관리, 크랙 방지, 인증
자료 구조
- 선형 : 배열, 리스트, 스택(LIFO), 큐(FIFO), 데크
- 비선형 : 그래프, 트리
정렬 종류
- 선택 정렬 : 제일 낮은 값을 찾아 첫번째 자리부터 비교하여 자리 교체
- 버블 정렬 : 첫번째 자리부터 비교하면서 큰수를 뒤로 보냄
- 삽입 정렬 : 맨 앞의 숫자부터 모두와 비교하면서 삽입
화이트박스
기초경로, 조건 검사, 루프 검사, 데이터 흐름 검사
블랙박스
오류 예측, 동등 분할, 경계값 비교, 원인-효과
구현 검증 도구
xUnit : Java, C++ 등 다양한 언어 지원
STAF : 서비스호출/ 컴포넌트 재사용
FitNesse : 웹 기반 설계
NTAF : 네이버
Selenium :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 지원
Watir : Ruby 사용
상향식 통합 테스트
하위 -> 상위 테스트드라이버
하향식 통합 테스트
상위 -> 하위 스텁(stu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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